아침 불안감, 이렇게 생각해 봤어

아침 불안감 다들 겪어 보셨나요? 저는 우울증을 앓고 있어서 매일 겪고 있는데요. 많이 힘드시죠? 아무도 알 수 없고 알아주길 바랄수도 없지만 스스로는 너무나 힘든 그 기분 잘 압니다. 이 기록은 제가 힘든 생각이 들때 해보면 생각에 대한 기록입니다.


아침 불안감, ‘그분’이 오셧다

아침부터 밀려드는 불안감이 ‘그분’이 오셨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는 나와 같은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고 한다. 생각이 많고, 아침에 눈을 뜨기까지가 가장 힘들며 오전시간이 정말 너무 힘든 사람들 말이다.

나 같은 경우는 눈을 뜨기전 죽고 싶다는 감정이 불쑥 올라와 내가 미처 대비할 사이도 없이 나를 난자하는 기분이 든다. 그래서 황급히 가드를 올리고 내가 살아야 하는 이유를 되뇌이고는 한다.

나에게 죽음이란 너무 무서우면서도 친숙한 단어인것 같다. 그러나 확실한건 죽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나는 살고 싶다. 그것도 잘 살아서 과거의 후회와 미련 따윈 하나의 추억이 되어 버릴 만큼 잘 살고 싶다.

지금 내가 어디쯤 서있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정말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 지도 모른채로 당장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있는 지금이 최선일까 하는 생각이 불쑥 들때면 참을 수 없는 불안감이 느껴지고는 한다.

인생이 이미 망했거나 혹은 망해가고 있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내가 학창시절 공부를 못해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 그동안 최선을 다하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그러나 이미 지난 과거의 시간이기에 내가 통제할 수도 없고 그 아쉬움만큼 나는 반면교사로 삼아 앞으로 나아갈 뿐이다.

나는 비교의 왕이다. 항상 남과 나를 비교하고 남의 성취와 나를 비교해왔지만 남는건 우울증 뿐이었다. 그러니 이 방식은 잘못되었고, 앞으로는 나 자산과만 비교해보려고 한다.

나는 얻고 싶은 경제적 수준이 있고, 그걸로 하고 싶은 것이 있다. 비록 지금은 비루하고 앞으로 뭘해야 그렇게 할 수 있을지 감도 잡히지 않지만 결코 멈추지는 않을 것이다,

누군가 이야기한 것 처럼 순간을, 지금 하고 있는 경험을 100%로 느끼고 빠져들어 마무리해야 후회와 미련이 없다. 내가 모르는 것, 나에게 오지 않은 미래는 내가 통제할 수 없다.

내가 통제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의 행동뿐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 웃기로 결정했고, 행복하다 되뇌어 보기로 결정했다. 남과 비교하는 대신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충실하게 하도록 생각보다 행동하기로 했다.


아직도 두렵고 불안하지만 그래도 오늘을 살아야해

아침 불안감, 솔직히 두렵다. 이직 사이트를 들여다보는 것도 또다시 의미없는 행동으로 남을까봐 두렵기만 하다. 그러면 오늘은 하지 않는다. 대신 3일에 1번은 들어다 보기로 한다. 그렇게 정하고 살아가기로 한다.

여전히 망망대해에 부평초 처럼 혼자 떠있는 느낌이다. 유한한 인생을 낭비하고 있는 듯한 끔찍한 기분은 어찌할 수 없지만 그렇기에 지금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에 집중하려고 한다.

그리고 혼자 생각해서 불안하면 가끔 주변인들에게 여기서 내가 더 할 수 있는게 없을지 조언을 구해본다. 아마 내 인생에서 이보다 비참한 순간은 다신 없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이처럼 길고 끔찍한 터널을 지나는 동안 나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나는 지금 3보전진을 위해 무릅을 굽히고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내 안에 잠재되어 잇는 불안과 속성을 깨닫고 스스로를 다스리는 법을 알게 되며, 과거와 작별하는 법을 알게 될 것이다. 현재에 집중하고 오늘을 충실히 사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고 남과 비교하기 보다 스스로의 오늘과 어제를 비교하여 스스로 칭찬할 줄 아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인생은 같은 라인에 서서 달리는 것이 아니다. 굳이 말하자면 산에 나있는 수많은 샛길을 저마다 달린다고 해야 하나? 목적지도 누군가는 정상이지만 누군가는 중턱일 수도 있고 누군가는 다른 산일수도 있다. 저마다 목적지가 다른데 왜 나는 비교하고 있을까?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못하는 인간이 될까봐 무섭다. 내가 멍청해서 지금부터 시작해도 아무것도 얻지 못할까봐 두렵고, 아무와도 관계를 맺을 수 없을까봐 두렵다. 이것이 인생이 이미 망한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을 준다.

그러나 학습은 반복이라고 했다. 시간은 좀 더 걸릴 수 있어도 나는 이룰 것이다. 하나씩 이루다 보면 내가 갈 수 있는 자리에 갈 수 있을 것이고, 거기서 다시 능력을 키우고 사람을 만나고 행동해서 다른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 모른다. 인생은 흐른다. 지금도 흐르고 있고 앞으로도 흐를 것이다. 내가 오늘 멈추어 서지 않는다면 나의 시간은 앞으로도 흐를 것이다.

언제다 답은 하나다. 오늘 지금 이순간을 충실하게 살자. 그리고 다른 기회가 오면 해보자. 이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하고도 최선이 아닐까 싶다. 누가 뭐라고 해도 내 시간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내 미래는 현재 진행중이니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