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우울증, 이것 때문에 오늘도 눈을 뜯고 계신가요? 도저히 내가 지금 일어나서 하는 일들이 무의미할 것 같다고 느껴지지는 않나요? 특히나 미래가 불확실한것 같아서 더 불안하시다면 저와 같으시니 이 글을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침 우울증이라면 계획도 뒷일도 쓸모도 합리도 생각지 말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딱 1가지에 온 마음을 쏟아보자.
그 이후는 그때 가서 생각하면 된다.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지금 내 행동 딱 1가지 뿐이다.
실제 겪은 아침 우울증, 왜 생길까?
아침 우울증, 정식 명칭은 아니고 아마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겪는 현상이라 이렇게 부르고는 하는데요.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은 대게 아침에 특히 눈을 뜨기 직전이 가장 고통스럽고 견디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이건 육체적으로 뭔가가 아프다거나 한 것이 아니라 그야말고 가장 죽고 싶은 생각과 감정이 휘몰아치고 그것에 가장 취약한 시간이기에 그렇습니다.
낮에는 그나마 움직이고 있었고 뭔가든 하고 있었기에 조금이나마 정신을 세워서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이 들면 다른 곳으로 관심을 옮길수 있는데 아침 특히 눈 뜨기 직전에는 그런 준비가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온갖 부정적인 생각들과 미래에 대한 걱정, 스스로에 대한 혐오감으로 내가 숨쉬는 공기조차 나에게 쓰기 아깝다는 생각이 들만큼 존재감이 쪼그라 들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에 아침 우울증은 관리가 필수이고, 왜 이런 일이 일어 나는지 아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왜 이런 일이 일어 났는지 의학적으로 아는 것도 좋지만 관리가 가장 중요한데 이때 내가 진짜로 할 수 있을 만큼 단순하고 직관적이면서 효과도 있는 방법을 쓰셔야 매일을 지옥에서 사는 지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저도 사실 많이 아플때는 어떻게 든 살려고 아침 우울증을 검색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찾아보고는 했는데 이게 가장 효과가 좋았던것 같아서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아침 우울증은 불확실함에 대해 통제하려는 욕심에서 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mbti에서 f 성향이신 분들이 특히 더 심한데, 뭐든 계획하고 완벽하게 할 수 없으면 시작조차 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지니신 분들이 우울증에 걸리면 이미 지나간 과거에 대한 아쉬움으로 이에 대해 보상 받으려는 마음에서 미래를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힘들어 합니다.
미래의 불확실함은 축복
미래를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당장 10분 뒤의 우리 마음도 통제 못하고, 남들의 생각, 행동도 통제 할 수 없습니다. 할 수 있는건 오직 지금 현재 내 행동 뿐입니다.
그런데도 과거에 대한 후회가 많거나 상처가 있는 분들일 수록 그리고 여행갈때 계획 안세우면 못다니는 분들일 수록 미래를 통제해서 보상 받으려고 하는 통제 욕구가 강합니다.
이 기질을 잘 쓰면 항상 무언가에 대비하고 늘 성실하게 일하고 스스로를 가만 두지를 않으니 문제가 일어날 확률이 적고 문제가 생겨도 대처하기 용이한 그야말로 어디다 두어도 제몫을 하는 인재입니다. 그러나 이런 분들은 필연적으로 통제욕구 때문에 우울증에 걸리기 쉽고 한번 걸리면 점점 더 나빠져서 이 우울증이라는 병 마저도 통제하려고 하기에 상태가 더 나빠지고는 합니다.
이는 불확실함을 싫어하는 인간들의 성향을 드러내는 일면이기도 하지만 우리 같은 인간들은 이런 것에 더 취약하기에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불확실함은 사실 그리 나쁜게 아닙니다. 불확실하기에 기회가 있는 것 아니겠는가? 그러니 불안은 곧은 기회라는 생각으로 지금의 상황을 비관하지 말고 다 뜻이 있겠지 하고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될 뿐입니다. 그렇게 하루를 충만하게 살아내면 그뿐이지요. 안정된 불행 대신 불안정한 행복을 택함으로서 우리는 현질적 낙관주의자로 살아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주변 사람들과 비교하며 하루를 망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꾸 미래에 내가 좋아지려고 통제하려고 하는데 이게 될리가 없고, 안되는걸 자꾸 하려다 보니 스스로에 대한 무능과 혐오, 자괴감으로 이어져 우울증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애초에 안되는건 안되는 겁니다. 나도 안되고 너도 안되고 모두가 안됩니다. 그러니 헛짓거리하지말고 그들은 우리와 다른 목표를 가지고 다른 곳으로 가는 이들이라고 생각하면서 나의 미래와 남의 미래를 비교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나와 출발선이 같다고 도착지까지 같지는 않으니 나를 추월해 가면 나보다 더 말리 가야 하나 보다 하고 응원해주면 될 뿐이지요. 우리는 우리의 속도로 끊임없이 나아가기만 하면 될 뿐입니다.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어요. 그래서 우리 같은 흙수저들이나 인생에서 기회를 여러번 놓쳤던 이들도 다시 일어 설 수 있는 것 아닌가요? 그러니 좀 뻔 만 말이지만 부정적인 말은 하지말고 긍정적으로 미래를 말해 봅시다.
아침 우울증 누구나 가능한 극복 방법
이제 아침 우울증 있으신 분들이 지금 바로 극복 가능한 방법이 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키워드는 ‘실행’인데, 지금 바로 그냥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겁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저녁에 미리 아침에 입을 옷, 챙길 가방 등을 모두 준비해 놓고 잡니다. 그리고 자기전에 다음날 정신이 들자마자 할 일을 딱 1가지만 생각하면서 잠에 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일어나면 미리 침대 밑에 놓아둔 옷을 입고 신발을 신고 나간다거나, 일어나서 찬물을 한잔 먹는다라거나 침대에서 나오는 것을 목적으로 딱 1가지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이후의 일은 미리 생각하지도 말고 계획도 새우지 마세요. 이렇게 말해도 그렇게 일어나면 그 다음은 뭐하지? 뭐 이런 쓸데 없는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건 일단 일어나서 생각해 봐도 늦지 않습니다. 일단 일어나서 행동 딱 1가지를 한다음 다시 자도 괜찮습니다. 그냥 일어나서 바로 할 행동 1가지만 한다는 생각만 하십시요.
계획 없는 행동 한가지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이렇게 1가지 행동을 강조하는 이유는 사람은 관성의 동물이고 행동하는대로 생각과 마음이 따라 변하는 경향이 있어서 일단 행동을 시작하면 다른 무언가를 추가로 이어서 죽~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행동하면 생각이 변하고 생각이 변하면 마음도 변하고 그러면 움직이기가 훨씬 쉬워지지요.
이렇게 선순환이 가능하게 되어 오전 일과를 원래 계획대로 혹은 그 이상으로 충만하게 보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런다고 빡시게 잡으면 안됩니다.
우리같은 사람들은 대개 효율충들이 많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세워서 극한의 효율을 추구하려는 성향이 있는데 그러면 지금 우리 상태로는 그 계획을 따라 갈 수 없어서 또 스스로에게 실망하게 됩니다.
그러니 계획 세우려고 하지말고 미래에 어떻게 해야 겠다는 생각도 하지말고, 그냥 내일 아침 일어나서 뭘해야겠다 딱 1가지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이 작은 변화가 당신의 아침에 기적을 가져올 것입니다. 이건 경험담이고 병원에서도 알려주는 방법이니까 못 미덥고 자꾸 완벽한 계획을 세우고 싶고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내려 놓고 지금 이 순간 내가 해야할 행동 하나만 통제하는 연습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미래도 세상도 남도 심지어 우리 마음이나 생각도 통제할 수 없어요. 우리는 오직 지금 이 순간의 행동만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세상을 통제하려고 하지말고 세상의 일부로서 오늘 지금 이 순간 행동하고 있는 자신을 칭찬해 봅시다.
미래는 신의 영역이고 잘될 수도 있고 나쁜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조차 지나가는 순간일뿐 우리가 오늘 이순간을 놓치지 않는다면 언제나 미래는 우리를 따라 변해 갈 것입니다. 그러니 잘 되면 기뻐하고 나쁜일이 일어나면 소나기를 보는 마음으로 기다려 봅시다 이 또한 지나갈 테니까요.
오늘 이 순간도 지옥속에서 힘들어 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그러니 힘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