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운영, 요즘 생각중이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이번에 불법으로 운영되던 숙소들이 다 퇴출되는 상황이 예상됨에 따라 이를 기회로 생각하여 에어비앤비를 운영해 보려는 똑똑한 분들이신거지요.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숙소 등록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비앤비 운영 합법 & 불법
에어비앤비를 이용해 숙박이 가능한 곳을 흔히 공유숙소라고 하는데요. 그동안 우리 나라에서는 이 공유숙소가 불법으로 운영되는 곳이 참 많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업소가 불법으로 운영되는건 아니었는데요.
우리나라 법규에 따라 공유숙소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크게,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한옥체험업, 농어촌민박업 중 하나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 것에 등록이 되어 있느냐에 따라 손님으로 받을 수 있는 내/외국인이 달라지는데요.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은 외국인만 가능하고, 한옥체험업과 농어촌민박업은 내/외국인이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옥체험업과 농어촌민박업은 자가로 소유하고 있어야 하고, 사업주가 자기집으로 주소이전에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조건이 ㄷ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래서 기종네는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에 등록시켜놓고 내/외국인을 다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거기에다가 불법증축물이나 오피스텔, 원룸 이런 곳은 원천적으로 숙박업이 금지되어 있지만 그런거 상관없이 다 등록해서 사용하는 일이 비일비재했습니다.
하지만 2025년부터는 에어비앤비에서도 사업자등록증과 숙박업 허가증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런 불법운영이 대거 철퇴를 맞을 예정입니다.
물론 기존에 운영하던 업체들에게는 유예기간을 주기 위해 10월까지는 그대로 둔다고는 하지만 결국 퇴출되는건 어쩔수 없습니다. 이게 그리 나쁘지만은 않은 것이 우리나라에서 불법으로 운영된 에어비애비업소의 비율이 70%에 달한다고 하니 이 숙소가 한꺼번에 사라지게 되면 숙소의 품귀현상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되면 아직 시장에 진입을 못한 저같은 초보들에게는 상당히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도 그래서 검색해서 들어 오셨을 것 같은데, 그럼 숙소 등록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에어비앤비 숙소 등록
에어비앤비는 세계적인 공유숙박 어플답게 매물을 올리는건 굉장히 쉽게 되어 있는데요. 크게 보면 회원가입-매물정보등록-정산계좌정보등록 이렇게 3가지로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우선 에어비엔비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은 그냥 하시면 되구요.
매물을 등록하고 싶다면 사이트 하면 우측 상단을 보시면 클릭할 수 있는 문구가 있는데 그걸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의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매물정보들을 올릴수가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주택인지, 팬션인지, 게스트용 별채인지 등 숙소의 성격을 먼저 정해주고, 독채, 방, 다인실로 구성된 숙소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숙소의 위치주소를 입력한 다음, 숙소안에 뭐가 있는지, 할인 서비스는 할건지 등의 자질구레한 조건들을 세부적으로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숙소사신과 주변 사진을 넣게 되어 있는데 이때 5장이상 이쁜 사진으로 넣어두시면 대부분 이걸보고 들어오시니 신경을 쓰시면 더 좋을 겁니다.
이렇게 거진 19개 정도 되는 항목을 입력하고 나면 에어비엔비 호스트 검소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이런 정보로 숙박업 할건데 괜찮냐고 허락을 받는 행위이지요.
보통 24시간이상 걸리고 그동안에는 에어비엔비에 노출이 안되니까 매물은 미리미리 올려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