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j형이신 계획형이자 완벽주의자 분들 혼자가 싫어 인연을 만들고 싶은데 뭐부터 계획을 세워야 할지 몰라 들어오셨다면 저는 딱 한가지만 이야기해 드리고 싶어 글을 쓰고 있으니 빠르게 읽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mbti ‘J’형 이것만 하면 어렵지 않아
철지난 mbti 이야기를 하려는 건 아니고, 제가 J형이었는데 사람들을 만나면서 생각나는게 있어 까먹지 않으려고 기록으로 남겨놓으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유형인가요? 아마 저와 같은 mbti J형이 아니면 공감하기 힘든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은 무엇을 하든 통제하고 싶어하고 특히 미래를 통제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합니다. 그래서 늘 계획을 세우고 변수에 대비해서 제2, 제3의 플랜B를 세우고는 합니다. 그러나 다들 아시다 싶히 그래도 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세운 계획의 70%정도만 맞아도 사당한 적중률이고 이것도 상황에 맞게 계속 수정한 결과이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와 같은 mbti J형들은 계획을 세워 미래를 대비한다는 명목으로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불안해하고 그래서 예민해집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인연을 만들고 싶다면 계획하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게 안된다면 이유를 만들지 말고 그냥 연락하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누구를 왜 만나는지 명분을 미리 준비하고, 나가서 무슨 이야기를 할지 계획하고, 어디서 볼지 그 다음 그리고 그 다음에 무엇을 할지 빠짐없이 계획을 세우느라 너무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시길 권하고 싶어요.
mbti 계획형들이 사람을 어려워하는 이유
우리가 인연을 만들기 어려워 하는 이유가 뭘까요? 타인 즉 사람도 미래 처럼 통제가 불가능한 존재인데도 불구하고 통제하려고 들기 때문입니다. 사람과의 인연도 미래처럼 닥치면 어떻게든 흘러가게 됩니다.
우리가 만나려는 사람들이 우리가 특별한 이유가 있어야 만날 수 있다면 인연을 만들려고 하지도 않았을 겁니다. 그들은 우리가 그냥 보고 싶어서 연락했다는 말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리고 내 계획은 상대에게 독단이 될 수 있으니 그저 만나서 직접 의사를 물어보고 함께 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것은 상대에 대한 배려가 되고 내 시간도 정신력도 아낄 수 있으니까요. 처음에는 불안 할 겁니다. 그래도 되는지, 성의가 없고 상대에 대한 마음이 부족한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을지 불안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 내가 미래를 통제 할 수 없다는 것에서 오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타인은 통제의 대상이 아닙니다. 미래도 통제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니 우리는 흘러가는 순리대로 놓아두어야 합니다. 그 순리위에 내 통제 욕구를 두지 말고 그 순리가 흐르는 길에 나를 맡겨야 편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비단 나 뿐만아니라 상대방도 편하게 느끼게 되고 부담감 대신 배려받는 감각을 느끼게 되고 친밀해 지게 될 것입니다. 상대를 배려하고 마음을 쓰고 상대와 친해지고 싶다는 마음은 나 혼자서 준비하고 계획하는 통제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 욕구를 내려 놓는 노력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더하는 것이 아니라 내려 놓아야 해
아마도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사람을 사람을 사귀는 방법 따위가 아니라 그냥 불편하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혹시 상대를 통제하고 싶다는 마음은 없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사실 우리도 누군가 우리가 무엇을 먹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통제하려고하고 나의 미래를 통제하려고 하면 불쾌감과 갑갑함을 느끼는 것처럼 상대로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너무나 통제감이 높은 나머지 통제 대상이 아닌 미래와 타인 마저 통제하려고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를 만나는 사람들은 쉽게 피곤함을 느낄 수 있고 그보다 먼저 우리 에너지가 고갈되어 사람 만나는것이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하는 것이 아니라 내려 놓아야 합니다. 우리 마음에 꽉 잡고 있는 욕구를 내려 놓고 그래도 괜찮음을 여러번 느껴보아 느슨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해서 생긴 여유를 상대를 만날 때 써주면 사람을 만나도 쉽게 지치지 않고 상대도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해 주는 우리를 친근하게 여기게 될 것입니다.
mbti J형 여러분, 우리는 성실하고, 진실되고 노력할 줄 압니다. 하지만 그 방향이 잘 못 되었을 가능성도 인정해야 합니다. 통제감은 내려놓고 인생의 불확실함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