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ppt 만들기: 3가지 간편 ppt 생성 방법

AI ppt 만드는 방법을 찾으시나요? 편하게 ai 툴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chatgpt, GAMMA, Canva를 이용해서 ppt를 만드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퀄리티를 올릴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 어떤 분들에게 권장할 수 있는지까지 추천해 드렸으니 원하시는 정보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ai ppt 를 만들기 위한 3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임을 알리는 텍스트 썸네일



1. chatgpt로 VBA 코드 만들기

Chatgpt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기 위한 기본 순서를 먼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목차를 만들고, 각 항목에 들어갈 내용을 구성한 다음 이를 VBA 코드로 변환해서 PPT에 삽입하면 됩니다. 이후 디자인을 수정해 주면 되는데요.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것 같아 과정을 좀 설명드리면, Chatgpt에 접속하신 후, ppt를 만들건데 어떤 내용의 ppt를 만드실 것인지 내용을 정의해 주세요.

예를 들면, ‘반도체의 생성과정에 대한 ppt를 작성하려고 하는데, 과정을 먼저 나열해주고 그에 따라 특징적인 점을 나열하는 구조로 작성해야해. 우선 목차를 작성해줘’라고 프롬프트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이때 프롬프트는 영어로 작성하시면 퀄리티가 더 좋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나온 목차를 보시고 마음에 들때까지 다시 작성해 달라고 해서 원하는 결과물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이후 만들어진 목차의 각 항목에 대한 내용에 대해 ppt 자료에 들어갈 형식으로 작성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내용을 주르륵 줄것인데요.

이때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 ppt에 삽입할 VBA 형식으로 바꿔달라고 하면 되고, 그 이후 아래과정에 따라 진행해주시면 ppt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파워포인트 실행
  2.  [Alt] + [F11]을 눌러 ‘Microsoft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를 실행
  3. [삽입] + [모듈]을 눌러 VBA 편집기 실행
  4. Chat GPT가 작성한 코드 왼쪽 위에 Copy code를 눌러 코드를 복사하고 편집기에 붙여넣
  5. [F5]를 눌러 코드를 실행

VBA 에는 변수에 저장된 값이 어떤 형식인지 확인할 수 있는 함수들이 있는데, 그래서 보통 로직에서 데이터를 검증하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파워포인트에서도 이 VBA 값을 입력해서 ppt를 만드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이를 이를 하면 Chatgpt로도 쉽게 ppt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글로만 보면 쉬운 것 같은데 주의할 점이 2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는 내용이 생각보다 내마음대로 만들기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초안이나 방향성정도만 잡고 내용은 직접 만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두번째는 디자인이나 수정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용된다는 점입니다.

ppt는 그 특성상 내용이 함축적이고 상징적인 경우가 많이 있는데, 글을 많이 집어 넣게 되면 효과가 반감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chatgpt로 ppt를 만들어 보신 분들은 공감하실 테지만 처음 목차를 잡을 때 방향성 정도만 잡고 나머지는 직접 작성하시는 것이 오히려 총 작업 시간면에서는 더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chatgpt를 이용해서 프레젠이션을 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


2. 감마 (GAMMA)로 ai ppt 만들기

2023년 출시된 감마는 나오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ppt를 자동으로 만들어준다는 슬로건 때문이었습니다.

저도 문서쟁이로 오랜 시간을 살아왔지만 ppt를 정말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면 정말 많은 시간이 절약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기대감을 가지고 사용을 해봤습니다.

Gamma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해요. 우선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한 뒤, 프레젠테이션 만들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어떤 주제로 PPT를 만들고 싶은지 작성하면 AI가 개요를 추천해주는데요.

제가 ‘디지털 마케팅 회사 소개서’라고 주제를 줬더니, 1분도 안 돼서 개요가 나왔습니다. 물론 개요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시도’를 선택할 수 있어요.

개요가 확정되면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고 나서 ‘생성’ 버튼만 누르면 되는데, 정말 제가 원했던 디지털 마케팅 회사 소개서 PPT가 완성되더라고요! 테마와 슬라이드 레이아웃이 멋지게 구성되어 있었어요.

이렇게 기본 뼈대가 갖춰지면 이후에는 제 입맛에 맞게 편집을 하면 되죠.

텍스트는 슬라이드에서 바로 수정할 수 있고, 이미지도 AI 추천 이미지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변경되더라고요.

특히 Gamma의 추천 시스템이 좋았어요. ‘날 놀라게 해봐’라는 버튼을 누르면 AI가 새로운 레이아웃과 이미지를 자동으로 적용해서 프레젠테이션의 분위기를 완전히 바꿔주거든요.

편집할 때도 파워포인트처럼 디테일하게 다룰 수는 없지만, 대신 인터페이스가 엄청 단순해서 오히려 쉬웠어요. 초보자도 충분히 잘 다룰 수 있을 것 같아요.

완성된 프레젠테이션은 고유 링크로 공유가 가능한데, 링크로 접속하면 웹에서 바로 슬라이드를 넘기며 발표할 수 있습니다.

동료들과 실시간으로 편집하면서 협업을 할 수도 있을 뿐만아니라 이렇게 작업을 마치면 PPT, PDF 파일로 다운로드까지 가능해서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특히 워터마크 없이 깔끔한 결과물을 얻으려면 유료 플랜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솔직히 처음에는 AI가 프레젠테이션을 잘 만들 수 있을까 의문이었는데, 쓰면 쓸수록 편리함에 반했답니다.

앞으로 프레젠테이션은 Gamma 하나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네요!

ai를 활용해 ppt를 만들고 발표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된 회의실 그림.


3. 칸바 (canva)의 다양한 템플릿 활용

칸바는 사실 생성 ai 기능이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앞선 두가지 ai ppt 서비스 사례와 같이 전문성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따로 소개하는 이유는 다른 단점들을 찍어 누를 만큼 다양한 템플릿에 있습니다.

칸바는 기본적으로 이미지 생성 및 편집 서비스 인데요. 최근 ai기능을 도입하고 다양한 ppt 템플릿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프레젠테이션 준비시에 한번은 꼭 들리는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어플도 준비되어 있어서, 테블릿이 있으신 분들은 수정을 편하게 하실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내용을 워드 같은 곳에다가 옮겨놓고, 원하는 템플릿만 선택하면, 내용을 넣기만 하면되서 굉장히 편리한데요. 특히 디자인이 중요한 자리같은 경우에는 일일이 만들지 않아도 되서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사실 AI 서비스가 익숙하지 않아서 디자인만 좀 편하게 만들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칸바를 이용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