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에이아이(.ai) 도메인 선점해야하는 이유

닷에이아이(.ai)도메인을 왜 선점해야 할까요?

닷에이아이는 영국령의 작은 섬나라인 앵귈라의 국가 도메인으로 인공지능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이때 전문성을 드러낼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도메인을 선점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닷에이아이(.ai) 도메인이 무엇인지, 왜 지금 확보해야하는지, 이 도메인이 필요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를 통해 지금 도메인을 선점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닷에이아이(.ai) 도메인이 지금 선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는 내용이 함축된 썸네일


.ai 도메인은 무엇인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혁신 중 하나일 수 있는 인공 지능을 나타내는 도메인입니다. 동 카리브해의 영국 영토지만 세상 사람들은 이 두 글자를 훨씬 더 큰 의미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국가 도메인이 ‘.kr’인 거처럼 앵귈라의 국가 도메인은 ‘.ai’입니다. 다시 말해, 앵귈라는 ‘samsung.ai’와 ‘hyundai.ai’과 같은 도메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의 면적은 91㎢로, 강원도 속초(105㎢), 경기도 동두천(95㎢), 하남(92㎢)보다 작습니다.

앵귈라의 인구는 1만 7,753명으로, 대한민국의 인구(5,173만명)의 0.03% 수준밖에 안되는 정말 작은 섬나라인데요.

앵귈라의 크로쿠스 해변의 일부

이 나라는 1990년대부터 ‘.AI’로 끝나는 웹사이트 주소를 할당하는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2021년에는 도메인 등록을 통해 740만 달러(약 100억 원)를 벌어들였으며, 2023년에는 830만 달러(약 110억 원)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었는데요

하지만 작년 11월 30일 ‘ChatGPT’가 등장한 이후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AI’ 도메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등록 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GoDaddy와 Namechip과 같은 도메인 등록 업체도 앵귈라에 도메인 당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앵귈라는 막대한 .ai 도메인 수입을 올리고 있고, 이로 인해 현제 AI로 돈을 벌고 있는 유일한 국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우리 주머니와 가방 속에 함께하며 우리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AI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진화함에 따라 각 기업들은 전용 도메인을 할당하여 AI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때입니다.


.ai 도메인을 지금 확보해야 하는 이유

인공지능 영역에는 두 가지 필수 작업이 있습니다.

  • 첫째, 우리 분야의 중요한 측면인 산업간 융합(Instrumental Convergence)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 두번째, ‘.ai’ 도메인의 이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영역에서는 자신의 전문 지식을 반영하는 도메인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일반 도메인 확장자를 선택하면 의도치 않게 웹사이트가 평범해 보이고 독창성이 부족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닷에이아이(.ai) 도메인 이름을 선택하면 비즈니스의 혁신적 특성을 반영하여 정교함과 미래 지향적인 생각을 즉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하의 특정 전문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귀하의 도메인 이름만으로도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귀하의 웹 사이트를 탐색하기 전에도 귀하의 초점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독특한 도메인은 차별화는 물론 AI 관련 통찰력과 솔루션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표지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ai’의 도메인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각 기업들이 닷에이아이(.ai) 도메인의 선점을 위해 나서고 있고 앵귈라 또한 도메인 가격을 연일 상승 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이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한국에는 가비아라는 도메인 등록업체가 있습니다.

가비아는 닷에이아이(.ai) 도메인을 ‘키시스템즈’ 라는 업체의 등록을 대행해 주는 업무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키시스템즈는 엥귈라와 직접계약을 맺고 있는 업체라서 이런 대대행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비아는 5년새에 2배의 가격이 인상을 감행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업체에서 닷에이아이(.ai) 도메인에 대한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비아의 .ai 도메인 가격인상 공지사항 공문

언뜻 보면 닷컴 도메인 사기 사건이 벌어진 2000년대를 연상시킬만큼 그 열기가 뜨거운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래서 ai에 진출하고 싶은 회사나 개인이라면 도메인을 꼭 선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i 도메인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닷에이아이(.ai) 도메인을 획득하는 과정은 실제보다 더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예상한 것과는 달리 닷에이아이 도메인을 등록하기 위해 거주지를 증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접근성은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져오는데요.

한편, 이러한 공개 등록 정책은 인공 지능에 종사하는 기업이 위치에 관계없이 아무런 제약 없이 닷에이아이 도메인을 자유롭게 확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단점은 AI 산업과 관련이 없는 누군가가 귀하가 원하는 도메인 이름을 여러분보다 먼저 가로챌 수 있다는 가능성입니다.

Tulsa의 DJ가 이상적인 상황이 아닌 AI 중심 노력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ai 도메인을 소유하는 시나리오를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비단 이런 증상은 우리나라에서도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검색창에 ‘naver.ai’라고 입력하면 우리가 아는 네이버가 아닌 전혀 다른 영문권 사이트가 나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포털 주소창에 'naver.ai'를 입력하면 출력되는 사이트로 회사 naver가 아닌 전혀 다른 사이트가 출력됨

인공지능과 관련 있는 곳이라면 .ai 도메인을 쓰는 것이 여러모로 바람직합니다.

여러분의 도메인이 다른 사람의 손에 넘어가거나 최고의 도메인을 빼앗길 수 있게 설계된 구조이니 만큼 ‘.ai’ 도메인이 필요하다면 지금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