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아이폰15 출시 소식과 더불어 애플GPT의 탑재 여부가 화제가 되고 있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애플 서비스 중 siri와 결합시 굉장한 시너지를 내기 때문인데요.
발표일과 윈더러스트 행사에서 쟁점이 될 애플GPT와 애플 서비스와의 결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애플GPT와 애플 서비스 결합이 가져올 태풍
Apple 기기, 특히 iPhone의 음성 비서인 Siri에 대한 생성AI (Generative AI)의 적용 소식은 엄청난 기대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수년 동안 Siri는 기능이 변하지 않은 채 제한된 역할을 수행해 왔는데요. Siri를 다재다능한 AI 비서로 전환하면 iPhone의 가치가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높아진 기대감으로 인해 애플 주가는 사상 최고치인 198.22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
또한, 자체 생성 AI의 통합은 이전에 OpenAI의 API에 의존했던 유료 iPhone 바로가기 기능이 간소화될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 기능은 편리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복잡하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독점 챗봇인 애플GPT를 배포하면 iPhone 보안 문제가 해결되고 사용자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의 siri뿐만아니라 다양한 호환성 및 소비자를 지원하는 서비스들에 애플GPT가 추가되거나 혹은 대체된다면 사용환경 자체가 높은 수준으로 편리해질 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 입니다.
한국갤럽연구소에 따르면 18~29세 스마트폰 사용자 중 65%가 애플 아이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iPhone 사용량이 감소하지만 ChatGPT에 가장 친숙한 젊은 인구층은 iPhone에 크게 기울어집니다.
여기에 ChatGPT 대신 애플 서비스에 최적화된 애플GPT를 적용하게 되면 젊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아이폰 사용에 대한 매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pple의 행동 공개는 다른 주요 기술 회사에 비해 뒤처졌지만 회사가 보조를 맞추는 능력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반면, iPhone의 광범위한 시장 입지를 고려할 때, 특히 보안 문제를 해결한다면 독점적인 LLM(Large Language Model)의 개발 및 구현이 환영받을 수 있다는 낙관론이 있습니다.
9월12일 윈더러스트 행사 – 애플GPT이 siri를 대체할 것인가?
애플은 9월 12일 ‘원더러스트(Wonderlust)’ 행사를 개최해 ‘아이폰15’ 등 신제품과 ‘애플워치’ 업데이트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이벤트에서 향상된 iPhone 15 배터리 수명 및 EU 규정을 준수하는 USB-C 충전 포트와 같은 개선 사항을 발표할 것 같아요.
Apple의 iPhone 15에는 기계 학습 및 생성 AI에 대한 Apple의 투자 증가를 반영하여 ‘애플GPT (Apple GPT)’로 명명될 수 있는 생성 인공 지능(AI)이 포함될 수 있다고해서 앱등이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애플은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ChatGPT와 차별화하여 대규모 언어 모델 전문가를 채용해 온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애플의 ‘온디바이스 AI’ 전략은 WWDC 2023에서 자동수정, 받아쓰기, 3D 아바타 등 AI 기반 기능을 선보였었습니다.
애플은 ‘Ajax’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애플GPT’를 개발했지만, iPhone 15에 이 기술이 적용된 ‘Siri’ 같은 기존 서비스를 완전히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