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주식시장 영향력 – 엔비디아, MS, 구글

‘챗GPT 주식시장’ 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알고 싶으신가요? OpenAI의 챗GPT는 출시와 함께 주식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왔는데요. 우리는 앞으로 어떤 주식을 사야하고 어떤 기업에 주목해야하는지 알기위해 대표적인 기업 엔비디아, 구글, M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 주식시장 영향력에 대한 내용으로 대표적인 기업인 엔비디아, MS, 구글을 중심으로 주식시장에 미친영향력을 서술함


챗GPT 주식시장 – ‘엔비디아’ 23% 상승

챗GPT를 출시한 오픈AI는 증시에 직접적으로 상장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양한 분야 여러 종목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미국 주식시장이 나타내는 트랜드가 전세계의 트렌드라고 할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핀비즈에 따르면 미국 S&P500 종목의 시가 총액을 보면 2023년 12월 기준 1위 애플, 2위 MS, 3위 아마존 순입니다.

S&P 500에 대해 map형식으로 작성된 그림이며, 챗GPT로 인해 영향을 받은 주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됨.

이중에서도 챗GPT의 등장으로 가장 큰 혜택을 받은 회사 바로 엔비디아인데요.

엔비디아는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잠시만 언급을 하자면 시스템반도체 설계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미국의 기업입니다.

80% 가량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외장PC GPU 리테일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그래픽카드 만드는 회사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챗gpt의 영향으로 2022년 11월 29일 이후에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엔비디아가 만드는 게임과 같이 그래픽을 처리하는 일을 주로 맡는 컴퓨터 부품인 GPU 때문인데요.

원래 GPU는 그래픽을 처리하는게 주 용도 였으나 수학적 문제를 푸는 연산에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암호화폐로 떠들썩했던 당시도 가격이 폭증해 웃돈을 주고도 못구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었습니다.

이같은 GPU의 연산 능력은 AI 분야에서도 적합한데요.

그래서 이를 이용해서 데이터 처리나 AI 등의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엔비디아는 AI 이슈에 따라 영향을 받는 대표적인 업체가 되었습니다.

또 자율주행에도 AI가 들어가기 때문인지 자율주행관련 이슈가 나와도 큰폭으로 주가변동이 있다는 것을 할 수 있는데요.

지금은 MS의 애저나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GPU를 대량으로 납품하면서 계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챗GPT와 관련된 이슈가 터지자마자 무려 23%나 급등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이제 막 상장한 기업도 아니고 대형주가 하루만에 이만큼의 변동을 보인다는 것은 정말 이례적인일 인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MS – 오픈AI의 대주주가 되다

‘챗GPT’ 를 실질적으로 체험해보고 그 힘을 느낀 일반인들은 챗GPT로 인애 가장 큰 효과를 볼 업체를 찾아다니기 시작했는데 그 회사가 MS라는 사실을 알아 차리는 데에는 그다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최근까지 14조원이 넘는 돈을 오픈AI에 투자하면서 챗GPT의 자유로운 활용은 물론 오픈AI의 산출 서비스에 대해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를 사용하도록 거의 독점계약을 체결함으로서 어마어마한 경제적 효과를 누리기 시작했습니다.

뿐만아니라 자사의 오피스제품, 검색엔진 등과 발빠르게 결합한 서비스를 내 놓으면서 GPT로 인해 가장 많은 변화를 보여준 기업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모든 것이 미래 가치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수십퍼센트씩 상승하지는 않지만 시장의 기대치가 점점 커져가고 있다는 것 만은 여러 커뮤니티에서 증명된 사실입니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이만큼 긴밀하게 챗Gpt와 연결된 MS이기에 혹시나 지금까지의 순항가도를 달리는 것과 달리 악제를 맞게 되면 같이 침몰하지는 않을지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서비스 모델과 인프라를 구축해 놓은 MS이기에 이 또한 잘 이겨 나갈 것 같네요.


아직은 믿음직스럽지 못한 구글

사실 챗GPT가 처음 출시 되었을때 구글이 가장 선두주자로서 치고 나갈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전세계 검색 엔진 점유율을 보면 거의 92%가 넘는 압도적인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돈도 많고 인프라도 빵빵한 만큼 자금이 본격적으로 투입되면 챗GPT 보다 더 엄청난 생성 AI 모델을 내 놓고 승승장구 할 것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계속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기대에 밀려 급하게 내놓았던 바드에 실망한 투자자들로 인해 주가는 이틀연속 8%, 4%의 하락장을 이어갔고, 이미지에 심각한 손상을 입기도 했습니다.

물론 구글은 잠재력이 엄청난 기업으로 앞으로 어떻게 시장을 반등시킬지는 알 수 없습니다.

얼마 전에도 절치부심해서 내놓은 재미니는 아직 초기에지만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은 시장이 불안정한 시기이기도하고 극 초반의 시장이기에 많은 변수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이렇게 챗GPT의 등장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주식으로 크게 엔비디아, MS, 구글을 살펴봤는데요.

이건 저의 생각일 뿐이고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예측이 불가하다는 점 감안하시고 재미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