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 – 의미, 금리비교, 추천 활용법

파킹통장은 간단하게 말해서 고금리 수시 입출금 예금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목돈은 가지고 있는데 언제든 써야하는 유동성 자금일때 많이 사용되는데요. 오늘은 파킹통장 의미, 금리비교, 추천 활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파킹통장은 목돈을 유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그래서 한 사람이 많은 돈을 들고 있는 이미지를 통해서 목돈을 대상으로 한다는 파킹통장의 개념을 설명하고자합니다.


파킹통장 의미

파킹통장은 단기로 자금을 예치하면서 예금 상품처럼 이자를 받고 싶을 때 이용하도록 고안된 상품인데요.

1금융권이든 2금융권이든 인터넷은행이든 왠만하면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따금 뉴스에서 파킹통장을 많이 언급하는데, 원금이 보장되는 예금상품이니 지금까지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이번 기회에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킹통장의 금리는 대게 연 1~3% 사이로 책정됩니다. 국민은행, 기업은행 등 시중은행들은 연 1~2% 사이이며,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은행들은 2~3%수준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금리를 보면 아시겠지만 아주 높은 수준은 아니고 금리만 생각하시면 정기예금을 드셔야 합니다.

하지만 언제 사용될지 모르는 목돈의 경우엔 그냥 놀리는 것보다는 매일 이자를 받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이자가 책정되는 기준은 매일 최종 잔액을 기준으로 금리가 적용되구요. 자정인 00시를 기준으로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자는 달마다 지급해주는 곳도 있고, 매일 일수 주듯이 따박따박 주는것도 있습니다.

보통 저축은행들이 달마다 주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요. 이건 은행마다 다르니 미리 확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추천 상품 금리비교

어차피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보호가 되고있으니, 금리가 높은 인터넷은행 상품 위주로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OK저축은행 파킹통장은 2023년 현재 가장 금리가 높은 상품인데요. 대신 보장금액이 많이 작습니다.

1백만원까지는 연 5%, 1백만원~5백만원까지는 연 4.5%의 금리가 적용된다고 하네요.

케이뱅크 파킹통장은 가장 많은 금액을 보장 받을 수 있는데요. 최대 3억원까지 적용받으실 수 있고, 연 3%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카카오뱅크 파킹통장의 경우는 최대 1억원까지 적용받고, 연 2.6%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은 5천만원까지는 연 2.3%의 금리를 적용받고,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연 4%라는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활용법

목돈을 수시로 입출금할 수 있다는 것이 주요 장점이자 이 상품을 이용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주택자금, 결혼자금, 비상금으로 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택자금은 임대인으로서 전세금을 관리하거나 개인이 주택을 사려고 모으는 자금을 파킹통장에 넣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자금들은 언제 돈이 나갈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목돈을 오랜기간 동안 묶어 두는 것은 부담스럽습니다.

이럴때 파킹통장을 이용하시면 부담도 줄이고, 이자도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결혼자금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은 결혼을 계획해서 하지만 정말 계획한대로만 일이 흘러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이내에 결혼계획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파킹통장으로 자금을 옮겨서 운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개인 비상금인데요. 이 경우에는 금리가 높은 ok저축은행 파킹통장을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애초에 이런 용도로 사용하라고 기획된 상품이기도해서 혜택이 제일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