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3년 한해 가장 뜨거운 감자였던, ‘chatgpt 활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hatgpt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린 내용인데요. 그래서 이미 사용해 보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제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아서 이번 기회에 효율 극대화를 위한 7가지 chatgpt 활용법에 대해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chatgpt 특징
우선 chatgpt 활용법에 앞서 chatgpt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hatgpt는 대화형 생성 인공지능 서비스로 인간의 뇌 구조를 모티브로한 선행 학습 모델입니다.
그렇다 보니까 기존에 챗봇이라든가 아니면 기타 언어를 기반으로 한 ai와는 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연어 활용
우선 첫 번째 특징은 chatgpt는 자연어 즉 일상생활을 쓰는 언어죠.
자연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 문장을 통한 대화가 가능하고 그에 따른 자연스러운 연계 질문이 가능합니다.
즉 문장으로 채팅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기 때문에 저희처럼 기술적 베이스가 전무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접근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프롬프트
두 번째 특성은 프롬프트 즉 명령어가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정확한 답변 도출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어떻게 보면 답변의 형태에 따라서 아웃풋의 수준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점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chatgpt를 잘 활용한다는 건 결국 질문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기초자료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되어 있으니 한번 보고 오시면 좋습니다.
데이터 활용 기준의 한계
세 번째는 활용하는 chatgpt가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준인데, 21년 9월까지 자료만 활용하고 그 이후에 발생한 데이터는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보조 프로그램 활용하면 이후 데이터 수집도 가능하긴 하지만 기본적인 구성은 21년 9월까지입니다.
chatgpt에 ‘오늘 날씨에 대해 알려줘’ 라는 내용을 입력 해보면 아시겠지만 21년도 이후 데이터에 대해서는 정확하지 않은 답변이다 혹은 할루시네이션이라고해서 아무말이나 막 이야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학에 약한 chatgpt
네번째 특징은 언어적 모델이다 보니까 숫자, 계산 등의 연산 부분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학 수식을 프롬프트에 입력해 넣으시면, 어이없게도 chatgpt 결과값이 틀린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언어형 모델의 한계인 것 같습니다.
이게 맞을 때도 있고 틀릴 때도 있는데 이걸 일일이 확인해서 사용한다면 굳이 chatgpt로 이용해야 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죠.
할루시네이션
다섯번째 특징은 어느 구조의 파라미터 값을 조합하는 프로세스로, 그 조합하는 과정에서 거짓 정보를 생성하거나 편향된 결과값을 도출하는 사례가 있다는 것입니다.
일종의 할루시네이션 현상과도 연관이 있는데요.
그래서 자료의 수치 정확성이 요구가 될 경우에는 별도 검증이 필요합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2016년도부터 2020년도 남녀의 인구수를 표로 나타내 달라는 프롬프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결과 값을 보면 그럴듯한 말이 나오지만 이게 정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같은 질문을 다시 질문해 보면 결과값이 또 달라지는 걸 확인할 수 있죠.
통계청에서 정확한 자료를 확인해 봐야겠지만 이와 같이 데이터를 요구하거나 사실 여부가 중요한 이슈가 되는 자료일 경우에는 추가적인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chatgpt 활용법 7가지
chatgpt 기본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특징 중에 질문의 중요성을 설명드렸습니다.
프롬프트라고 했죠. 결국 chatgpt를 잘 활용한다는 것은 프롬프트 즉 질문을 잘 활용한다는 얘기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프롬프트 개념에 대해 아직 헛갈리시는 분은 아래 정리된 내용을 한번 보고 와주시면 좋구요.
오늘은 프롬프트를 잘하기 위한 7가지의 기본 활용법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chatgpt 활용법
프롬프트의 형식은 큰 개념에서 세부 개념으로 진행을 합니다.
우선 개념을 질문하고 그 다음 활용방안, 장단점, 혹시 필요할 경우에는 짧은 사례 등을 포함해서 질문합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블록체인 기술이 뭐야’ 이렇게 질문을 하고요. 답변을 기다려보면 설명이 나오는데 장황한 설명이 나오는 것이 정리가 안된 느낌이 확연히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답변 퀄리티가 떨어져 보입니다.
두 번째, chatgpt 활용법
그래서 세부적인 질문은 해줘야 하는데요.
이젠 블록체인 기술의 개념을 설명해 주세요.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어떤 것이 있나요? 블록체인이 가진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적용 사례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이와 같이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결과를 보면 내용이 맞는지 유무와는 상관없이 퀄리티 면에서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개념이나 이론 등을 질문할 때는 개념, 활용 분야, 장단점, 적용 사례 순으로 질문이 이루어지면 분명 좋은 아웃풋을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세 번째, chatgpt 활용법
프롬프트에 대한 결과값의 수량이나 텍스트 양을 정확히 언급합니다.
예를들어 ‘소설 홍길동 독후감 작성해줘’라고 프롬프트를 입력하겠습니다. 그러면 결과값으로 독후감이 작성되는데 이게 200자인지 300자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프롬프트에 ‘소설 홍길동 독후감은 200자 이상 300자 이하로 요약해주세요’라고 프롬프트를 작성했습니다.
이제 둘의 결과값을 비교해 보면 확실히 원하는 수준의 텍스트 양의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할 때는 원하는 수량, 텍스트의 양 이런 것들을 정확히 써 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네 번째,chatgpt 활용법
구체적인 아웃풋 출력물의 유형을 언급합니다.
예를 들어서 ‘소설 홍길동 독후감을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로 작성하려고 하는데 자바 코드로 만들어 주세요’라고 프롬프트에 입력해 보겠습니다.
아까 독후감에 있을 때는 텍스트 나와 있었지만, 자바 코드로 만들어 달라고 했을 때는 프로그램 코드로 죽 작성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결과물의 유형을 정확하게 언급을 하시는게 정말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하는 김에 몇가지를 더 알려드리면 출력물 결과물에 톤과 스타일을 정해주면 좋습니다.
이건 기본적으로 글쓰기 유형에서 자주 쓰는 기법인데요. 앞서 chatgpt는 언어형 알고리즘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결과물에 톤과 스타일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롬프트 입력 후 부수적으로 스타일을 지정해 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chatgpt에 ‘대한민국의 3권 분립제도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라이딩 스타일은 컨버세이션으로 진행해 주세요’ 라고 입력을 했습니다.
결과값을 말하기 전에 다른 프롬프트로 작성해 보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번엔 chatgpt에 ‘대한민국의 상권분리 제도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톤은 유머러스하게 작성해주세요.’ 이 두가지 결과값을 비교해보면 확연히 글에 스타일이 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런 것들을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말투는 어떻고 스타일은 어떻고 하는 식으로 세부적으로 설정해서 톤과 스타일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고집스런 70대 할아버지의 전라도 사투리 말투로 작성해 주세요. 라이팅 스타일은 인터뷰형태로 작성해주시고, 문체는 세익스피어 스타일로 작성해주세요’ 이런 프롬프트를 작성해 주시면 여러분은 원하는 수준의 아웃풋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chatgpt 활용법
설명이 어렵거나 난해할 경우에는 설명에 난이도를 요청합니다. 이게 감이 잘 안가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비트코인에 대해서 설명해줘’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한 다음 결과값을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말로 설명해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 과학, 의학 용어 같은걸 질문하면 이렇게 답변해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걸 다른 프롬프트로 다시 적용해 보겠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세요’라고 프롬프트를 추가해서 작성하면, 결과값이 확연히 다르게 나타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결과값에는 확실히 쉬운 용어로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니까 설명의 난이도가 맞지 않을 때는 난이도를 조정해서 생성을 할 수도 있는 거죠.
여섯 번째, chatgpt 활용법
chatgpt의 역할을 정의를 해주고 정의한 역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바라는 점을 가이드 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여행지에 대한 소개 글을 작성하려고 한다고 한다면, ‘여행가이드 행동해주세요’ 이런 식으로 프롬프트를 입력해주시면 유투브에서 보면 여행가이드같은 느낌의 글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를 응용해서 ‘뭐뭐처럼 행동해주세요’라는 식으로 활용하시면 되는데요. ‘영어 선생님처럼 행동해 주세요’, ‘수학 선생님처럼 행동해주세요’ 이렇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 질문을 하면 기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보다 훨씬 더 상황에 맞게끔 답변을 해줍니다.
일곱 번째, chatgpt 활용법
이미지 정보 특히 사진 같은 정보에 대한 답변을 원할 때는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의 askup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플러스 표시를 누르시면 간단하게 등록이 됩니다.
여기서 사진을 전송을 허고, 사진을 전송한 다음에 사진을 읽었다는 표시가 나옵니다. 그 다음 대화창에 요청하는 사항을 질문을 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주로 사진 안에 있는 장소가 어딘지 묻거나 제품을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조리법은 뭔지 이런 걸 물어 봤는데 여러분은 더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